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신학사 학위은 신학 전문 기관에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란?

어린이집 이용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의 특별한 복지적 요구에 대한 적합한 지원이 통합적으로 제공 될 수 있도록 전문성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교사를 의미한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도입배경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조, 제22조 : 2012년부터 장애영유아의 의무교육이 만 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치원(특수학교 포함)을 다니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는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가진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을 배치해야 한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수는 장애영유아 수의 3분의 1 이상 이어야 하며, 장애영유아 수 3명당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수는 1명 이상 배치가 의무이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요건

1) 「영유아보육법」 제21조제3항에 따른 보육교사 2급 이상 자격증을 소지한 자
2)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 또는 재활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에서 이수하거나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인정받은 자
3)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 적용기준(보육인력 국가자격증 홈페이지 참고)

2012.08.04. 이전
편입하거나 입학한 자
→ 8과목 16학점 이상 이수
교육학개론, 실기교육방법론, 치료교육 실기,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통합교육, 개별화 교육계획, 언어치료학개론, 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장애아) 부모교육론, 특수아 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장애아동보육론, 감각장애아교육, 특수교구교재 제작, 보육실습, 아동발달론
2012.08.05. 이후
편입하거나 입학한 자
→ 8과목 24학점 이상 이수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통합교육, 개별화 교육계획, 언어치료학개론,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특수아 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교육측정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장애아동보육론, 감각장애아교육, 특수교구교재제작,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보육교사론,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
※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않지만 유사교과목에 해당하는 교과목의 경우
→ http://chrd.childcare.go.kr/ctis/content/trtch_kind_02_1.jsp 참고

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인가요?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인정 절차

※ 학점은행제 이수과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필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취득방법

서울사이버에듀 개설과목

장애영유아보육과정 전공필수

과목명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유아특수교육학
특수아상담
행동수정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수강신청하기  전화상담예약  학습설계요청

상담문의 성   명 문의 내용

신청하기

연락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