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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교육목표

노령 인구의 증가로 모든 국가들이 복지에 대한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으며, 복지국가의 실현을 중요한 목표로 사회구성원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사회복지학 과정은 개인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인간의 욕구 충족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과학의 기초이론,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방법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정책과 행정,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학습과 훈련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서로 양보하고 도우며 살아갈 수 있도록 봉사하고 쾌적한 사회 질서가 확보되는 공동체를 만들어 갈수 있도록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 전공필수 핵심제』 적용 전공 - 전공필수 5개 과목 이상 이수하면 전공필수 요건 충족

※ ‘학점인정대상학교·시간제등록·독학사과정’으로 아동학 전공의 전공필수 과목을 이수할 경우, 보육교사 2급 이상 자격 보유
유무에 따라 전공필수로 인정되는 과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 학위취득 방법

사회복지학 학위취득을 위해서는 전공필수 10과목(30학점), 전공선택 10과목(30학점)을 이수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센터를 통해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을 통해 전공 60학점, 일반 50학점, 교양 30학점을 이수한자로 학위신청을 할 경우 사회복지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구분 전공(필수포함) 교양 총 이수학점
학사학위 60학점(20과목) 이상 30학점(10과목) 이상 140학점(47과목) 이상
전문학사 3년 54학점(18과목) 이상 21학점(7과목) 이상 120학점(40과목) 이상
2년 45학점(15과목) 이상 15학점(5과목) 이상 80학점(27과목) 이상

취득가능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건강가정사, 행정관리사, 직업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레크레이션 2급 지도사, 북아트 지도사, 심리상담사 2급, POP 지도사, 방과 후 아동지도사 등

졸업 후 진로

사회복지학 과정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을 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고, 동시에 국가고시(2003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응시할 수 있으며,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에 의해 설립된 공공기관, 사회복지 기관 및 정부산하 행정기관 등에서 공무원으로서 활약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기업, 학교, 병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공을 살려 나갈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전문사회복지사 등 사회복지분야의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로,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에 대한 수요와 활동영역이 확대되어갈 전망이다.

이용시설 지역사회복지관, 노인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공부방/방과후교실, 지역아동센터, 여성회관, 청소년수련관, 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분야, 자원봉사센터 등
생활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부랑인복지지설, 아동복지시설, 정신요양시설,모자복지시설 등
의료분야 정신병원, 알코올상담센터, 사회복귀시설(정신보건사회복지사)병원(의료사회복지사)
관공서 보건복지부, 시·군·구청 및 읍·면·동사무소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공기업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근로복지공단, 장애인고용촉진공단
모금분야 모금단체(어린이재단, 월드비전, 대한사회복지회 등), 모금지원단체(공동모금회, 아름다운 재단 등)
여성 및 가족기관 성폭력상담소, 건강가정지원센터,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 쉼터
기타 타학교(학교사회복지사),군사회복지,교정사회복지사,사회복지 관련 협의체, 복지 관련 연구소 등

<출처> : 한국사회복지사 협회 홈페이지졸업 후 진로 및 전망

사회복지사 자격증 왜 필요한가?

1. 밝은 전망

전문가들이 2010년에 유망한 직업으로 꼽는 직업중의 하나로 사회복지사를 포함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도 사회복지사를 의사나 변호사 등의 전문직 종사자와 대등한 수준으로 대우하고 있는데, 이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단적인 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의 난이도를 조정해 변별력을 높임으로써 일본의 예와 같이 사회복지사의 높은 발전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2. 취업 가능한 다양한 분야

3. 자격증 소지자에게 주어지는 사회복지직 공무원 도전의 기회!!

서울사이버에듀 사회복지사 개설과목

사회복지학 전공 필수

(학사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문학사의 전공필수/전공선택은 다를 수 있습니다)

과목명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학 전공 선택

과목명
가족복지론
가족상담및가족치료
노인복지론
사회심리학
사회학개론
아동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자격취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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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을 지닌 자로 사회복지업무를 전담으로 맡는 직종.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의료사회복지, 정신보건영역 등 분야가 무척 다양하다. 복지관, 센터, 병원, 학교, 시설, 대기업 사회공헌팀, 공단, 재단 등 활동영역도 복지관에 한정되어있지 않고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기관, 단체, 시설을 비롯해 읍, 면, 동 및 시, 군, 구청의 행정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업무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등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각 개인의 문제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어려움에 처한 복지 대상자를 찾아내 상황을 파악한 후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판단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맞는 복지조치와 생활지도 등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일을 합니다.

각 분야의 구체적인 업무

사회복지기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의 사회복지이용시설 및 장애인재활시설, 아동양육시설, 모·부자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등의 사회복지생활시설에서 근무하며,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및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보호, 상담, 후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 임상치료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은 환자의 문제 뿐 아니라 가족, 친구나 이웃 등의 환경 등에서 비롯 할 수 있는 질병의 원인을 알아내어 치료에 장애가 되는 환자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움을 줍니다.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수급권자의 기초생활보장업무 및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며, 교정사회복지사는 교정분야에서 범죄인 또는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재활 및 범죄 예방을 위한 면담과 지도를 하는 역할을 하며, 이밖에 학교에서 문제학생의 학교적응을 도와주는 학교사회복지사, 작업장이나 기업체에서 근로자의 복지문제 개선을 위해 일하는 산업사회복지사, 군대 안에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군사회복지사 등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근무환경

1) 사회복지사는 초과근무나 야간근무가 많은 편입니다.
2) 사회복지이용시설의 경우 저녁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3) 사회복지생활시설의 경우 24시간 사회복지사가 필요하여 주로 2교대 근무합니다.
4) 사회복지사는 복지서비스 외에 행정적 업무처리 등 잡무도 많아 노동 강도가 센 편입니다.
5) 또한 사무실에서 주로 근무하지만 복지 대상자의 현황을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해 직접 대상자를 방문하고, 각종 지원활동을 위해 출장을 나가기도 합니다.

윤리강령

윤리강령 제정 연혁

1793.02 윤리강령 초안제정 결의
1988.03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제정 공포
1992.10 제 1차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개정
2001.12 제 2차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개정

전문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 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우리는 클라이언트·동료·기관 그리고, 지역사회 및 전체사회와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행위와 활동을 판단·평가하며 인도하는 윤리기준을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

01. 전문가로서의 자세

1)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진다.
2)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상태, 성 취향, 경제적 지위, 정치적 신념, 정신/신체적 장애, 기타 개인적 선호, 특징, 조건, 지위를 이유로 차별 대우를 하지 않는다.
3)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성실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어떠한 부당한 압력에도 타협하지 않는다.
4) 사회복지사는 사회정의 실현과 클라이언트의 복지 증진에 헌신하며, 이를 위한 환경 조성을 국가와 사회에 요구해야 한다.
5)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가치와 판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관 내외로부터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을 받지 않는다.
6)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권위를 훼손해서는 안된다
7) 사회복지사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 전문가단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정의 실현과 사회복지사의 권익옹호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02.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1)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며 이를 활용하고 전파할 책임이 있다.
2)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사회복지사는 저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고지된 동의를 얻어야 한다.
3) 연구과정에서 얻는 정보는 비밀보장의 원칙에서 다루어져야 하고,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신체적, 정신적 불편이나 위험·위해 등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4)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되, 이를 이유로 서비스의 제공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5) 사회복지사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등이 실시하는 제반교육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03.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1)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지불능력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된다.
2)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경우에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용료를 책정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여서는 안된다.

[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

0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1)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익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행동한다.
2)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하며,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3)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저들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해야 한다.
4)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 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5)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받는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알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6) 사회복지사는 문서·사진·컴퓨터 파일 등의 형태로 된 클라이언트의 정보에 대해 비밀보장의 한계·정보를 얻어야 하는 목적 및 활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야 하며, 정보 공개시에에는 동의를 얻어야 한다.
7)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를 이용하여서는 안된다.
8)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와 부적절한 성적관계를 가져서는 안된다.
9)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환경조성에 클라이언트를 동반자로 인정하고 함께 일해야 한다.

02. 동료의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1) 사회복지사는 적법하고도 적절한 논의 없이 동료 혹은, 다른 기관의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맺어서는 안된다.
2) 사회복지사는 긴급한 사정으로 인해 동료의 클라이언트를 맡게 된 경우, 자신의 의뢰인 처럼 관심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

01. 동료

1) 사회복지사는 존중과 신뢰로서 동료를 대하며,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2)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이익과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력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는 동료의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행위를 촉진시켜야 하며, 이에 반하는 경우에는 제반 법률규정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4)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판단과 실천이 미흡하여 문제를 야기시켰을 때에는
5) 사회복지사가 전문직 내 다른 구성원이 행한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반 법률규정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한다.
6) 사회복지사는 동료 및 타 전문직 동료의 직무 가치와 내용을 인정·이해하며, 상호간에 민주적인 직무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02. 슈퍼바이저

1) 슈퍼바이저는 개인적인 이익의 추구를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는 안된다.
2) 슈퍼바이저는 전문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책임을 수행하며, 사회복지사 /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한 평가는 저들과 공유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는 수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수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업무수행을 도와야 한다.
4) 수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해 인격적·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

1) 사회복지사는 인권존중과 인간평등을 위해 헌신해야 하며, 사회적 약자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일을 주도해야 한다.
2)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발전·입법·집행을 요구하고 옹호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는 사회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발전·입법·집행을 요구하고 옹호해야 한다.
4)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일하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

1) 한국사회복지협회는 사회복지윤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사회복지윤리실천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2) 사회복지윤리위원회는 윤리강령을 위배하거나 침해하는 행위를 접수받아, 공식적인 절차을 통해 대처하여야 한다.
3) 사회복지사는 한국사회복사협회의 윤리적 권고와 결정을 존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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